2008.06.12.2133hrs - 리듬게임을 "리믹스" 한다. DJ.IBIS


02 - 리듬게임을 "리믹스" 한다. DJ.IBIS


리듬게임은 근간 98년의 비트매니아 시리즈로부터 지금까지 벌써 10년째이다. 어뮤즈월드의 Ez시리즈 (Ez2dj , Ez2dancer 등) , 태고의 달인 시리즈 , 드럼매니아 시리즈 , 기타프릭스 시리즈. 그리고 그 명맥이 온라인으로까지 발전하여 DJ MAX , 오투잼 , R2beat , 팝 스테이지 , Ez2on 까지 나오는 마당이다. 게다가 일부 전문 게임센터에서는 밀수로라도 비트매니아 IIDX 15 투르퍼스까지 밀수로 들여오는 아이러니컬하기까지 했던 10년이다. 하지만 이 마당으로 비슷하게 같이, 리듬게임의 팬은 또 다른것에 열광하고 있었다.

바로 리듬게임의 원곡보다도 더욱 차별화된 그의 리믹스였다. 주저없이 Ez2dj 개발진들 마저도 기존 노래를 공식적으로 리믹스 하게 만든 그를 만나보자.

에디터 / Line Crows.





PL : 그를 만나다.



벌써 그를 안지만 5년째. 2003년부터 알고 있었다. 그를 안것은 한창 불량 P2P가 판치던 소리바다였다. 소리바다에서 한 친구가 음악을 검색하다 꽤 재미난 노래를 발견 했다고 했다. 나는 그때 당시에 ez2dj 3rd trax 에 제데로 미쳐서 한창 '못하지만 돈넣어서 계속 하는 유저' 층이기도 했다. 그걸 아는 친구가 바로 나에게 이런 노래도 있다며 ez2dj 를 좋아하는 나를 위해 이 노래를 구한 것이었다.

그 노래가 바로 '무뇌스톰' 시리즈였다. 샌드스톰이라고 하는 8의 고레벨노래에 문희준이 한창 개념없다라는 소리를 들으며 신해철에게 거의 간접적 까임을 당하고 이곳저곳에서 까이는 마당을 그도 믹스를 조합하여 넣은것인데 이거. 상당히 괜찮았다. 일단 지금와서는 문희준에게 참 미안하기는 하다만 그래도 어쩌랴. 그 당시에는 너무나도 웃겼던 것을.

라이브 레볼루션 콘서트에서 괴성을 지르는 광팬들의 함성소리와 그의 명대사인 스크림 , 락 , 브레이크. 거기에 땡큐 라는 말까지 기승전결이 딱딱 아귀가 맞도록 마치 하나의 완전한 MP3 를 들으면서 그렇게 웃어제꼈던것은 처음이었다. 너무나도 적절한 구성과 믹싱으로 들어간 그 노래는 단박에 나에게 있어서 최고의 유머거리가 되어버리고 말았다.


그 덕분이었는지 난 안찾던 그의 행적을 찾아서 그가 누군지 궁금하기도 하다라는 자기 성립화를 시킨채 무작정 찾아봤다. 역시, 그의 노래는 더 있었다. 무뇌백억, 무뇌옥신 처럼 웃긴곡도 있었지만 Ez2dj 노래까지 리믹스 했다는 사실까지 알게 되고 난 이후의 그의 리믹스를 들어봤다. 바로 그때 처음 들었던 리믹스가 DJ Ibis - Minus 2 ~Night Fever Mix~ 였다.


Minus 2 라 함은 Ez2dj 와 DJMAX 의 대표 아티스트인 Croove 를 지금까지 있게 해준 전설의 Minus 1 의 후속곡 노래이며 그래픽 아티스트는 Lassoft 가 맏았다. 한창 Ez2dj 가 3rd Trax 로 전성 몇 안되는 최고의 인기곡이었다.

하지만 DJ Ibis 가 Minus 2 ~Night Fever Mix~ 를 만들자 이 노래는 DJ MAX 의 인기 아티스트였던 M2U 에게 어린시절 큰 감명을 줘 M2U 가 국악관련 전공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게임음악을 만드는 컴프로져로 바꾸는데 큰 계기가 되었다고 M2U 가 스스로 필자에게 회자한적도 있었다. 물론 이 노래를 M2U 가 Croove 에게 들려주자 Croove는 "이 노래가 이렇게 바뀔 수도 있군요." 라고 놀라움을 표시 했던 이야기는 아직도 M2U 가 필자의 친구로써 잘 알고 있는 몇 안되는 이야기다.

물론 필자도 Minus 2 ~Night Fever Mix~ 를 듣고 크나큰 충격에 빠지며 "우와! 이 노래가 이렇게 바뀌다니! 대단해!" 라고 온갖 괴성을 지르며 그의 노래를 3일 내내 리피트 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그 덕분에 필자는 그의 홈페이지를 찾아가 기꺼이 팬이 됨을 자청하곤 했다.


그 덕분이었는지는 몰라도 그의 팬이 되고 나서 나는 그 사람에게 더욱더 관심이 가기 시작했다. 마치 동방신기 팬클럽이 동방신기의 자택주소를 알고있는것처럼. 그렇게 그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면서 그를 만나보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했고 그 바램은 얼마가지 않아 이루어졌었다.

바로 리듬게임 관련 모임때 그가 '저도 이쪽 동호회쪽이에요. 저도 오히려 팬이 이쪽 동호회 소속이라고 하니 엄청 반갑네요!' 라고 하면서 만난것이었다. 리믹스 하는 사람이 대단해보여서, 능력있기때문에 난 우러러 봤는데, 그는 예상외로 순박하고 성격 좋은 동네 형같은 이미지였다. 오히려 자기를 스타처럼 대접하고 생각해주니 몸둘 바를 모른다고 한단다.


[진지해보여도 그는 애니메이션과 리믹스를 사랑하며 앨범을 사서듣는 사람이라고도 표현했다.]


DJ.IBIS (김종민)

- 1983년 11월 대구 출생
- 2002년 능인고등학교 졸업, 영남대학교 생물자원학부 입학
- 2005년 2월 육군 만기 전역, 영남대학교 자퇴
- 현재 국민대학교 신소재공학부 2학년 재학 중



참 단순하기 그지 없다. 그는 이처럼 보통의 평범한 사람이다. 하지만 그가 리믹스를 시작하는 순간 보통사람에서 또 다른 리듬게임 팬을 감동으로 울리는 사람으로 되는거다.




SS : 그가 작업한것.


그가 작업한것은 셀 수 없다. 아니, 그만큼 많다는 소리다. 적어도 이 연표를 본다면 그가 얼마나 열정을 가지고 작업했는지 알 수 있을지 모른다. 그러기전에 그가 왜 리믹스를 시작했는지 부터 알아보는거라면 그 사람에 대한 예절을 지키는거다.



IBIS : 내가 고등학교 때 PC방을 많이 갔었다. 거기서 인터넷을 하다가 클럽 애호가인 여러 사람들이 가요를 가지고 아마추어 리믹싱을 하는 걸 많이 볼 수 있었다. 그걸 보고 '아, 나도 한번 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프로그램도 찾아보고 이래저래 매뉴얼도 없이 혼자서 소위 음파의 편집에 익숙해져버렸다. 그러던 와중에 EZ2DJ 플래티넘 OST가 나왔을 때 들어봤는데 거기 수록된 STAY REMIX가 GST의 형태라서 상당히 마음에 안들었었다. 그걸 OST 삘이 나게 손좀 대 보겠다고 혼자 밤새 공부도 안 하고 그것만 몰두하다가 결국 완성했다. 그러다가 두 세 곡 정도를 더 건드려서 이지투 카페에 올리면서 본격적인, 그러나 취미적인 리믹스를 시작하게 된 거다.



단지 '해보고 싶다' 라는 열정하나만으로 이렇게 시작하게 된 그의 리믹스는 이제 여기까지 와서는 상당해져 버렸고, 그의 인지도 또한 이제는 엄청나게 넓어졌다. 소리바다 P2P에서 그의 노래를 꽤 쉽게 찾을 수 있었던 기억에서, 이제는 그가 소속된 리듬게임 팬 사이트에 가기만 하면 그가 제작한 리믹스를 쉽사리 들을 수 있을 정도로 그만큼 그의 입지는 커졌다. 아니, 그의 입지는 Ez2dj 5th 이기도 한 플래티넘에도 영향을 줘서 이제까지 유례가 없던 Ez2dj 에 리믹스 노래가 수록되게끔 하는 기염을 토하게 된다. 바로 FE 가 그때 Ez2dj 노래중에서 I've got this feeling 을 Acid 믹스로 내놓은것이었다. 그때부터 Ez2dj 에는 신곡과 수많은 리믹스가 7th trax 까지 올라오기에 이르고 만다.


작품명

Anemia (Sentimental Hiphop Mix) 2001 2005년 11월 2차분 제작. Daum 이지투 카페 활동을 시작하면서 처음으로 올렸던 작품.
The Future (2001 Remix) 2001 다른 EZ2DJ 유저가 만든 믹싱을 그대로 베껴서 사칭한 부분 있음. '아이비스의 작품'이라고 내세우기가 상당히 곤란.
20000000000 (Extreme Mix) 2002
Anytime (Extended Mix) 2002 애니메이션 'Lain'의 음성 및 효과음을 일부 첨가하였음.
Appeal (Extended Mix) 2002 2004년 8월 2차분 제작
Aquaris (Hard House Techno Mix) 2002 2008년 3월 2차분 제작. Stimulant DJ's의 곡 'Kickin' da Break'을 통째로 사용했으므로 상업용도 사용시 처벌 위험 있음.
Bamboleo (Fast Tempo Mix) 2002 원곡노래 : 그룹 Ramirez
Cosmic Bird (Acid Dance-beat Mix) 2002
Dreams Come True (Fusion Mix) 2002 Like a Fool(원곡) S.E.S(대한민국)[유영진이 후반부만 편집한 곡] + Nylon Beat(핀란드)[Risto가 작곡한 원곡]
Look Out (Fast Tempo Mix) 2002 2005년 12월 2차분 제작
Minus 2 (Night Fever Mix) 2002 2008년 6월말 후 2차분 제작 예정.
NONSTOP (Hiphop #1) 2002 2006년 2월 2차분 제작
NONSTOP (House) 2002
NONSTOP (Techno #1) 2002
NONSTOP (Techno #2) 2002
Open Your Eyes (House Mix) 2002 EZ2Dancer 2nd Move에 취입된 리믹스를 모방하고 싶어 만들었던 것.
Semi-Life (House Remix) 2002
Shout (Extended Mix) 2002 2008년 6월말 후 2차분 제작 예정
Stay (2002 Dreamy Mix) 2002
Stay (Extended Mix) 2002
The Boy (90's Pop Remix) 2002 그룹 '골뱅이'의 Queen of the Night의 일부분을 백그라운드 비트로 이용.
어제처럼 (Dance Pop Mix) 2002 사실은 Platinum Dance 5집에 수록된 리믹스를 옛날에 내 것인 것처럼 속였던 것임.(;;;) 이것 역시 '아이비스의 작품' NO!!!
열정 (Radio Edit) 2002 유승준 '열정' 2004년 8월 2차분 제작
Booming Club Anthem 2003 12 Life Style Anthem(믹싱:DJ Tactics 외 2명, 저작권:마스터플랜 Ent.)을 모방한 제작물. 사용한 노래 : [1]Internet DJ - Sucka for a Scent of Love, [2]ESTi - Birthday Etude
NONSTOP (Hiphop #2) 2003 12
I've got this feeling (Hiphop Remix) 2005 11 이수영 '누구라도 그러하듯이' BGM 샘플링. 저작권료 지불 없었으므로 상업적으로 사용하면 처벌 위험 있음.
Mystic Dream 9903 (Strange World) 2006 1
무뇌스톰 2006 1 문희준 패러디 (초상권 우려로 상업용도 사용 불가)
NONSTOP (DJMAX) 2006 2
설레임 (Extended Edit) 2007 5
BlythE (160 BPM Mix) 2007 6
Round 3 '굴욕' 2007 7 문희준, 시영준, 300 패러디 (초상권 우려로 상업용도 사용 불가)
무뇌스톰 2 2007 7 문희준, 시영준 패러디 (초상권 우려로 상업용도 사용 불가)
Comedy Flight 2007 9 Dreamy Flight 문희준, 시영준, 시라이시 미노루 패러디 (초상권 우려로 상업용도 사용 불가)
White Rose (House Mix) 2007 10
천지개벽 (2007 Club Remix) 2007 11 라디오믹스 수록
Tunak-lation 2008 2 Revelation Tunak Tunak Tun 패러디
It's My Secret (Radio Edit for EZ2DJ 7th Trax 2.00 Patch) 2008 3 라디오믹스 수록
White Rose (Radio Edit for EZ2DJ 7th Trax 2.00 Patch) 2008 3 라디오믹스 수록


그는 얼핏보면 Ez2dj 노래만을 전문적으로 리믹스 하는 리믹서라고도 볼 수 있다. 하지만 그는 오히려 다른 대중가요도 좋아하며 '좀 부족하다' 싶거나 '추가해서 더 듣고싶다' 라는 생각만 들면 주저없이 리믹스를 시작한단다. DJ처럼 현란한 리믹스가 아닌 디지털 리믹서로써 그가 애용하는 툴은 골든웨이브 다음으로 가장 많이 쓰는 툴인 Cool Edit 2.0 이다.


[그는 이렇게 복잡한 음파 수정 작업과 멀티트랙 세션 작업을 하면서도 인터뷰 하는 내내 '저작권 때문에 마음에 걸린다.' 라고 할정도로 나에게 푸념을 계속 늘어놓으면서도 꼭 작품명 설명에 초상권에 의하여 사용불가라는 말을 붙여달라면서도 작업은 계속 하는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최근에 작업한것은 바로 그가 리믹스 실력을 인정받아 Ez2dj 7th Trax 의 Radio Mix 에 수록된 It's My Secret (Radio Edit for EZ2DJ 7th Trax 2.00 Patch) White Rose (Radio Edit for EZ2DJ 7th Trax 2.00 Patch) 이란다. 드디어 그의 리믹스가 Ez2dj 개발진까지 홀리게 해 버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존의 5th 까지 제작한 제작진은 펜타비전으로 이전.) 2001년부터 2008년까지. 그의 취미로 시작한 7년 리믹스가 이제는 당당히 상업적인 실력으로 인정받은 것이었다.

귀찮더라도 그의 음악을 한번 다시 들어보자. 물론 원작자의 허락을 맏고 쓰는것이므로 며칠내로 노래는 지워질것이다.





It's My Secret (Radio Edit for EZ2DJ 7th Trax 2.00 Patch)


그가 리믹스한 노래다. 원래 It's My Secret 의 경우 템포가 매우 느리고 비트가 거의 없으며 잔잔하며 슬픈 노래였지만 그는 이 노래를 이정도까지 바꿔버리는 센세이션을 발휘해렸다. 분명 이 노래를 듣는 리듬 게임 팬중 '어? 이 노래가 이렇게도 바뀌어!?' 라는 소리를 할 노릇이다. 그렇기에 이제는 도시락 싸들고 다니며 그의 리믹스를 응원해야할 판이다. 그리고 저 리믹스의 대부분은 리듬게임 팬 사이트인 Theme of Ez2dj -> 기타 자료실 에서 아이비스 로 검색하면 받을 수 있다.




EL : 하고 싶은 말.

리믹스는 어려운게 아니란다. 마우스 몇번 클릭이면 리믹스 만들어지는 이 세상에서 그저 부족한 부분을 나름 조그만 공들여서 노력하고 배우면 금방 할 수 있단다. 다만 자신이 리믹스 한 결과물에 많은 사람들이 만족해줄때부터 그때부터 어려워진다는게 리믹스라고 IBIS 는 말했다. 더 좋은 결과물을 내놔야 하니 말이다. 그리고 저작권 문제도 말이다. 이건 자기가 개인소장하고 동호회쪽에서만 있는 내용이고, 개발진들도 좋은 뜻으로 리믹스 한 것이니 오히려 그의 리믹스를 좋아한단다. 그리고 다른 리듬게임에서도 얼마든지 리믹스 좋은거 많단다. 특히 DJ MAX 의 프로 컴프로져들이 만든 리믹스는 그도 존경한단다. 그러니 자기를 스타로 대접하지말고 한사람의 평범한 리믹서로 봐줬으면 좋겠다고 한다.

그래도 리믹스 할때는 항상 저작권을 조심하라고 그가 신신당부했으니 일단 법부터 지키고 해야할 판일지도 모른다. 괜시리 이렇게 엄격해진 저작권에 살짝 불만이 가면서도.

적어도 그의 리믹스는 한번쯤 다 들어보자. 리듬게임 팬이라면.



아이비스 블로그 URL : http://djibis.egloos.com



By.斑鳩 - Line Crows

by 斑鳩 | 2008/06/12 21:33 | Game Life | 트랙백 | 덧글(6)

트랙백 주소 : http://linecrows.egloos.com/tb/178101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lolita1987 at 2008/06/12 22:13
아이비스님의 리믹스 채널이 나온건 축하하지만 불클곡 목록이 늘어나는건 기쁘지 않아 ....ㅠ
Commented by 잔구스손 at 2008/07/04 21:20
이렇게 비트가 바뀔수도 있군요...

분명 사용하는 비트는 기존곡과 같은데 역시..
Commented by 씨꺼 at 2008/12/04 13:42
뭐... 개인 차이겠지요...


저같은 경우는 오히려 원곡을 망쳤다고 생각했거든요...
Commented by 우아 at 2010/03/27 21:34
마이너스3.... 안좋아하는 노래였는데
리믹스한거 들이니까 원곡인줄 알고 착각햇음.
Commented at 2016/07/28 21:35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하경 at 2016/07/28 21:43
이 덧글을 보실 수 있을런지 모르겠습니다.
저 정말 몇년째 이 노래들을 찾고 있는데 혹시라도 정말 구할 수 없을까요?

Open Your Eyes (House Mix) <- 악튜러스 오프닝. 제목에 "자력갱생" 이라는 말을 썼었어요
Bamboleo (Fast Tempo Mix)
Booming Club Anthem
I've got this feeling (Hiphop Remix) <- 제 기억에는 Acid Remix? 였던것으로 기억.
달리기(SES) Remix

이 곡들을 정말 듣고싶어서 ..
이 덧글을 보실지도 모르지만 적어봅니다.. 벌써 저 노래를 잃어버린지도 13년이란 시간이 흘렀군요...
정말 음원이 있으시다면, 아니면 혹시라도 DJ IBIS 님과 연이 있으시다면..
제가 한 곡당 "싱글앨범" 가격에 준하는 금액을 지불하고서라도 꼭 사고 싶습니다.
물론 IBIS님께서 저 곡들을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 할 수 없음을 알기에 개인 소장 이외의 그 어떤 용도로도 사용하지 않을것임을 약속드립니다.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답변 기다려 보겠습니다....
혹시 가능하시면 이 덧글에 또는 fnsnara5@naver.com 으로 메일 한통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말 간절히 기다려봅니다.. 수고하세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이 블로그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3.0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斑鳩